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우주에서 일어나는 신체의 변화는 무엇일까?-2탄

by 정뚱인데요 2023. 11. 13.
반응형

우주에서 오랜 시간을 보낸 인체는 어떻게 될까요?\


우주에 오래 머무르면 근육과 뼈, 특히 다리와 엉덩이가 약해집니다. 당신이 땅에 있을 때, 중력이 있기 때문에, 당신은 그 힘에 대항하려고 의식하지 않더라도 항상 다리와 엉덩이의 근육과 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중력이 매우 약한 우주에서는 자세를 유지하기 위해 두 다리로 설 필요가 없으며 다리를 사용하여 움직일 필요가 없습니다. 장시간 공간에 머무르면 근육이 약해지고 골격근량이 줄서들수밖에 없습니다.

따라서 우주비행사의 뼈 손실을 막기 위해 우주에서 기존 치료제의 효과를 검증하는 연구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주 비행사들은 국제 우주 정거장(ISS)에 있을 때 근육과 뼈가 약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하루에 약 2시간 동안 운동을 합니다.

우주에서 방사선의 양이 증가합니까?

대기가 없는 우주는 지상보다 방사선량이 많아 인체에 미치는 영향이 큽니다.
지구의 표면은 대기로 덮여 있습니다. 대기에는 우리가 호흡하는 데 필요한 산소가 있어 지구로 들어오는 자외선과 방사선으로부터 생물체를 보호하기도 합니다. 대기가 거의 없는 우주 공간에 머무는 우주 비행사들은 지상에서보다 더 높은 에너지로 방사선을 받습니다. 고에너지 방사선을 많이 받으면 암과 같은 질병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때문에 일부 우주선에서는 우주 방사선 피폭 관리를 실시하고 방사선량을 일정 수준 이하로 조절하여 우주 비행사의 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우주에 있을 때 몸이 바뀌는 것 외에 다른 것이 무엇이 있을까요? 

좁은 공간에 사는 것은 매우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오래 전의 우주선과 비교하면 ISS는 훨씬 더 큰 생활 공간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 하더라도 활동 범위는 지상 생활에 비해 매우 좁습니다. 훨씬 더 작은 공간에서 몇 달 동안 다른 우주 비행사들과 함께 생활하고 일하면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 ISS의 우주 비행사들은 러시아, 미국, 캐나다, 유럽, 일본 등 다양한 국가에서 왔습니다. 따라서 언어 장벽과 문화적 차이도 스트레스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우주 비행사들의 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우주에 있을 때에도 가족이나 친구들과 이야기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우주 음식을 충실히 섭취하고 있습니다.

반응형